컴퓨터와 콘솔 게임기의 보급으로 많은 분들이 게임을 취미로 하십니다. 게임이란 놈이 참 재미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푹 빠지신 분들이 많은데 여타 게임과 다르게 온라인 게임(여기서는 MMORPG를 말함)의 중독으로 인해 생기는 피해가 엄청납니다.
이런 피해 때문에 온라인 게임이라고 하면 쳐다도 안 보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온라인 게임의 재미는 참 색다른 것인데 걱정 때문에 시도조차 하지 않는 분들을 보면 많이 아쉽습니다.
그래서 온라인 게임 중독에 빠져 폐인이 되지 않는 방법을 와우(WoW, World of Warcraft)를 예로 들어 설명하려고 합니다.
-
플레이 시간 한계를 설정하라.
중고등학생, 대학생, 직장인, 군인, 공무원, 교사 등등 자신의 직업과 상황에 따라 게임이란 취미에 투자 할 수 있는 시간이 다 다를 겁니다.
자신이 일주일이나 한달동안 얼마의 시간을 게임에 투자 할 수 있는지를 면밀히 생각해서 그 한계를 명확히 해두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시간의 집중도도 살펴보아야 합니다. 일주일에 7시간을 할 수 있다고 하면 매일 1시간씩 가능한지, 아니면 일요일에 7시간이 연속으로 가능한지를 파악해두어야 합니다.
-
시간 한계를 바탕으로 대상 컨텐츠를 정하라.
와우의 컨텐츠를 크게 나누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퀘스트, 인스턴스 던전, 레이드, PvP, RvR, 생산
이 중에서 자신이 사용 가능한 시간과 집중도를 바탕으로 즐길 수 있는 컨텐츠를 선정해야합니다. 매일 한시간씩 플레이 가능한 사람에게 레이드는 플레이 불가능한 컨텐츠입니다. 아마도 퀘스트, PvP, 생산 정도가 가능한 대상이고 그 중에서 시간에 맞춰 뭘 할지 결정해야 할 것입니다. 이 부분은 주위의 경험자들과 의논하는 것이 좋습니다.
-
목표를 설정하라.
예를 들어 퀘스트를 하기로 하였다면 일주일에 몇개 퀘스트를 할지, 매번 접속마다 몇개를 할지를 미리 설정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목표를 달성하면 게임을 끄고 다른 일을 하시기 바랍니다. 조금만 더는 중독의 시작이 됩니다.
-
타인의 영향을 최소화하라.
온라인 게임은 협동 플레이를 필요로 한 경우가 많습니다. 협동 플레이는 게임의 재미를 더해주는 요소지만 그를 위해 자신이 해야만하는 의무가 생깁니다. 이런 의무에는 장비, 소모품 준비도 있지만 무엇보다 시간에 관한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인스턴스 던전이나 레이드의 경우 이런 의무에 강하게 묶이게 됩니다. 그러므로 이런 의무를 최소화하고 타인의 영향이 작아지도록 컨텐츠와 플레이 방식을 조절 할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파티 퀘스트는 하지만 인스턴스 던전과 레이드는 하지 않고, 가끔 전장과 낚시만 즐기겠다는 식으로 말입니다.
온라인 게임은 중독성이 높지만 조절만 잘 한다면 저렴하면서도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좋은 취미 중 하나입니다.